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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쉽게 만나쁘지않아는 IT] 정부에서 밀어주는 자율주행차, 보안은?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03:39

    본인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를 중심으로 자율주행차의 핵심 인프라 구축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 18하나의 미래 차 업계에 가는 소리회에서 국토부의 김현미 장관은 자율 주행 관련 규제 완화와 개발 지원 강화를 약속했습니다.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은 우리 자신들만이 아니라 세계적 흐름이다. IT자문 기관 카토우덱눙 2023년에 자율 주행 차량이 74만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는 2018년 자율 주행 하드웨어 탑재 차량 규모가 13만대임을 감안한 때 크게 늘어난 수치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이 완전히 실현되기 위해서는 차량 시스템 조작이 본인 해커의 접근에도 안전해야 합니다. 이런 보안이 갖춰지지 않으면 자율주행차는 달리는 무기가 됩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현황과 보안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국내외 자율주행차 현황=독주하고 있는 자동차업체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는 미 서부지역에서 자율주행 택시운행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선택된 고객을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호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현재 자율주행자동차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웨이모(Waymo), 리프트(Lyft), 보야지(Voyage)로 이들은 미국 하나부 지역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 하나본 자동차 메이커 토요타(Toyota)는, 도쿄 올림픽에 맞추어 서비스 개시 예정을 밝혔습니다. 그 외에도 프랑스 자율 주행 군이 오프의 봉잉브이야(Navya)의 자율 주행 왕복선은 19개국에서 150개 정도가 운영 중입니다만. 저희 본인 라에서는 대구 하나부 지역에서 본인 부야의 자율주행 셔틀 실증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리본 인 트라는 현재의 트럭 버스 등 62대가 자율 주행 차에 임시 운행 허가를 받아 운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고속도로 교통시스템(C-ITS) 실증사업을 통해 서울, 제주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실증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18년에는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 기념으로 서울 평창 고속 도로 190km를 자율 주행에서 운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그러나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규제 완화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컨설팅 업체인 KPMG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 수준과 운행 조건을 기준으로 25의 정부 순위를 발표했지만,입니다. 우리 본 인 라의 경우 정책 분야는 16위로 비교적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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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기술발전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토부를 비롯한 관련 부서에서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행정부는 '2030년의 미래 차 경쟁력 하나 등 행정부 도약'을 세우고 2020년 수준 3자율 주행 상용화, 2024년의 핵심 인프라 구축, 2027년 완전 자율 주행의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습니다.최근 국토부 주최로 열린 미래자동차 육성회에는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 반도체 관련 기업인 삼성전자, 이동통신사 자율차 관련 기업 그리고 보안업체 펜타시큐리티를 비롯한 다수의 기업이 참가했습니다. 해당 기업은 세로 프게모비리티사ー비스 실증을 위한 정부 투자 확대, V2X통신 기술 방식 결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런 요구에 국토부는 2020년부터 자율 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한 차량 제작, C-ITS, 정밀도 로지도 동의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등 재정 및 행정적 지원 확대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를 토대로 자율자동차법에 규정된 자율차 기반 여객 및 물류 서비스를 점검하겠다는 취지다.자율주행차의 보안은? 이미 살펴본 대로 자율주행차는 정부와 기업에 집중돼 있는 분야다. 자, 자율주행차는 '안전'일까요?요기서의 '안전'은 자율주행에서 자주 언급되는 정확한 센서 감지 및 통신으로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한해서는 안됩니다. 자율주행차는 제동장치, 브레이크 등 모든 것이 연결됩니다. 만약 이 주행 시스템이 해킹당해서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다면? 주행 중 다른 차량의 정보가 조작된다면? 이런 상황을 가정해 보면 자율주행차의 안전은 자율주행 시스템의 보안, 그리고 생명보안에 직결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다른 어떤 기술보다 보안이 중요하다. 단적인 사례로 China 기업 텐센트(Tencent)는 테슬라(Tesla) 차량을 원격으로 해킹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테슬라 차량의 약점을 이용해 선루프 작동, 운전자석 위치 조정, 중앙 디스플레이를 조작했습니다. 또 한 9km 떨어진 곳에서 제동을 제어도 가능했다. 그 외에도 차량에 탑재된 센서를 스푸핑 혹은 재밍 공격*으로 레이더 신호를 변조하여 도로 위 차량 간의 거리를 변조하거나 쾌적하지 않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공격이 점검 이외의 차량에 하나 일어난다면 안전을 보장할 수 없을 것이다.*재밍 공격 : GPS에 교란전파를 통해 위치정보를 모르게 방해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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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텔(Intel)의 연구에 따르면 자율 주행 자동차 한대는 하루에 약 4,000GB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일반 사람이 휴대폰 데이터를 1개월간 수십 GB사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차량 1대에 많은 데이터가 골고루 두고 왔고 다른 차량, 보행자 교통 인프라와 이어진다는 것은 차량 자체가 해킹의 표적이 될 것이 있습니다.실제로 차는 우리가 소견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요. 워싱턴포스트에서는 자동차가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제 판매되는 차를 떼어내 점검을 진행했습니다. 차량에 있는 여러 컴퓨터 중에서 운전자의 전화, 통화 목록, 운전 스타일 등 많은 정보를 저장했습니다. 더 큰 사건은 차가 개인정보를 얼마나 저장하고 어떤 정보를 제 연구로 전달하는지 모르겠다는 겁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런 차량을 겨냥해 해킹을 시도했지만. 차량 이동 경로, 운전자의 목적지, 통화 목록, 심지어 사진과 소음성 명령까지 해킹으로 알아냈습니다. 2020년에는 더 많은 차량이 인터넷과 연결되기 위해서 도로 위 모든 차량과 운전자의 정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기위 설명처럼 해킹으로 차량들이 잠을 설칠 경우 정보 유출에 그치지 않고 차량 조작에 이용돼 물리적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차량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 중의 결함입니다.해외 각국은 자율주행의 발전과 안전을 위한 보안관련 정책 및 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자율주행자동차 관련법을 제정해 연방정부와 주행정부의 역할을 정의하고 교통부(DOT)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가이드를 재공하고 있습니다. 또'SELF Drive Act(HR3388)'을 통해서 자율 주행의 정착을 위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ECC-ITS"사업, "스마트카 사이버 보안 가이드라인"등의 규제안을 내놨습니다. 중국 또한 20일 6년'자동차 보안 위원회'를 설립하고 다음 사이버 보안 법을 시행과 안전한 자율 주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우리 자신의 경우 C-ITS 시험 운행을 위한 규제 개선, 자율주행차의 국한산업 표준 지정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자치 단체에서 진행 중인 C-ITS실증 사업을 위한 V2X보안 인증 체계 실증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펜타 보안은 한정 도로 공사'V2X보안 인증 체계 실증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차량용 인증서를 생성, 발급, 폐지를 위한 보안 인증 시스템 구축을 그 다소움되고 있습니다. 또 행정부는 자동차 통신 보안을 비롯한 자율 주행 관련 중소 기업 260개사가 참여한 산업 발전 협의회 운영을 통해서 중소 기업 간 협력 및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마지막으로 가트너의 마이클 램지 아동명단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 중 자율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안전한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전세계에서 자율주행 상용화 수준의 안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활발한 투자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여기서 확실히 해야 할 일은, 자율주행차가 운전자만큼, 예를 들어 운전자보다 높은 수준의 운전을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안정된 주행기술에 더해 차량과 모든 것이 연결된 정세에서 보안요소가 포함될 때 비로소 자율주행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출처:김현미 국토부 장관"2024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 인프라 구축하는 것"파이낸셜 뉴스 자동차 해킹 하면... 목소소 음부에서 사진까지 드러난 머니 투데이 가토 군,"2023년 전 세계 자율 주행 가능 차량 74만대 이상 증가할 것", IT데일리의 메르세데스 벤츠, 산호세에서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 로봇 신문 지능형 자동차 보안 위협 및 대응, 미래 계획 보고서(20일 7)과학 기술 정보 보통 신부 및 정보 통신 기술 진흥 센터, 자율 주행 자동차의 발전을 위한 해외 자동차 정책 동향,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 소자 유루 성주의 외출, 누가 키위 카마 나. 한국의 독자적인 수준은? KBS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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